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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문의 잦은질문

IEQ바로알기 IEQ 연구개발 이야기
1) 검정 기준
    위와 같이 인터넷윤리 자격시험의 필요성 도출 후, 관련 교육전문가 및 현장실무자로 구성된 전문가위원회 미팅을 10여 차례 개최하였다. 특히 2004년부터 국내 인터넷윤리 관련 연구 및 교육을 주도해 오고 있는 (사)인터넷윤리실천협의회와 연구개발을 협업하여, 교육 및 산업의 현장수요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검정체계의 설계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자격종목 개발을 위한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 등을 통해, 사회화 및 지식발달 단계에 따라 3개 등급별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었다.

    첫째로, 정보화 사회의 일원이 되려면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기초소양 배양 교육이 필요하다. 이때 중요한 교육내용은 인터넷이 갖는 광역성, 초고속성 등으로 인해 나의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인지/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로, 향후 직업인의 일원으로서는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을 이해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 교육이 요구된다. 이 때는 미디어를 대하는 태도, 미디어에 참여하는 태도 등의 교육과 더불어 올바른 인터넷 경제생활과 기초적인 역기능 대응기술, 유해정보 및 중독(과몰입) 예방/대응방법 등이 주요 이슈가 된다. 셋째로, 이 두 개의 그룹을 지도할 수 있는 그룹 또는 인터넷이나 정보관련 종사자로서 더욱 높은 지식/기술/태도 수준을 갖추어야 하는 그룹에게는 인터넷윤리 관련 이론/법령/기술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일반 국민 및 기업(관)을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 때는 개인정보보호, 저작권 등의 관련 법령과 역기능 대응, 정보보호, 보안 등의 관련 기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현장에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주요 이슈가 된다. 이상의 내용이 <표 1>에 나타나 있다. 참고로 ‘대상’은 각 급수별 능력/소양의 표준을 수립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지, 시험응시를 위한 제약조건은 아니다. 즉 급수는 수준별 성취도를 나타내는 잣대이며, 급수에 상관없이 전 국민이 응시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표 1] IEQ 시험의 검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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